네비올로(nebbiolo)

2024. 5. 29. 13:52역사지리학

 

네비올로(NEBBIOLO) 의미

네비올로의 의미는 안개이다. 이탈리이 북부 피에몬테 지역과 관련된 포도 품종으로 10월 열리는 수확기 수확기에는 많은 네비올로 포도원이 위치한 랑게 지역에 깊고 강렬한 안개가 짙게 깔린다. 다른 설명은 열매가 성숙함에 따라 열매 위에 형성되는 안개와 같은 녹내장 베일을 언급하거나 아마도 그 이름이 고귀한 의미의 이탈리아어 단어 nobile에서 파생되었을 수도 있다. 네비올로는 성숙하지 않은 시절에는 타르와 장미 향이 나며 타닌이 강한 밝은 색상의 레드 와인을 생산한다. 숙성되면서 와인은 잔 가장자리에 독특한 벽돌색 오렌지색을 띠고 숙성되면서 제비꽃, 타르, 야생 허브, 체리, 라즈베리, 송로버섯, 담배, 자두 등의 다른 향과 풍미가 드러난다. 네비올로 와인은 타닌과 다른 특성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수년간의 숙성이 필요할 수 있다.

 

 

랑게(LANGHE)

랑게(Langhe)는 이탈리아 북서부의 와인 산지로 피에몬테에 속한다. 랑게는 이 지방 언어로 랑가(Langa)에서 유래했다. 남에서 동으로 흐르는 타나로(Tanaro)강 인근 언덕 지역에 포도원이 있다. 랑게의 와인, 치즈, 송로 버섯은 식도락가들에게 매우 유명하다. 유네스코는 2014년 랑게 지역을 문화유산으로 지정해 이 지역의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 전통을 더욱 빛나게 했다. 

 

랑게는 DOC 와 DOCG 등급 포도원을 모두 가지고 있다. 아르네이스, 돌체토, 네비올로 등이 주로 재배되며, 포도 품종들은 재배되는 땅의 지질학적 변화에 매우 민감해 포도밭이 조금만 멀리 떨어져 있어도 흙의 성질에 따라 맛에 있어 미묘한 차이를 보인다.

 

 

FUSCHIA

가브리엘 꼬르데 푸스키아 랑게 네비올로

푸스키아도 네비올로처럼 안개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한다. 

직접 맛본 봐로는 전문적인 테이스팅 노트는 써내려 갈 수 없지만

맑은 적포도, 꽃향기, 커피 맛 정도는 느낄 수 있었다.

네비올로 포도 품종은 몇 번 먹어봤지만, 사실 기억을 할 수 없어서

기록으로 남겨야겠다는 생각으로 몇 자 적어본다.

 

이탈리아 북부지방의 피에몬테 지방의 랑게 포도원은 DOC, DOCG 이탈리아 와인등급 2등급, 1등급 생산지로 유명한 곳이라고 한다. 

 

지금까지는 그냥 이탈리아 산, 프랑스산에서 샤도네일, 쇼비뇽블랑, 몇 가지만 알고 그냥 마시기만 했다.

그런데 2026년 8월에 이탈리아로 와인 맛보기 여행을 계획중이다. 마시고 하루 즐기는 와인 말고 이왕이면 노인이 되어서도 가족들과 함께 좋은 와인을 식탁에 앉아서 웃음꽃이 가득한 자리에서 맛 좋은 와인을 먹고자 노력이  필요하한 것 같다. 그래서 기록으로 남겨보고, 그 기록을 남기고자, 나라와 지역등을 조금 더 알아보고 기후도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간단하게 적고 다음편에 이탈리아 와인을 더 알아봐야겠다

'역사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스만제국(1299년~1922년)  (0) 2024.01.16
서아시아의 역사 및 지리  (0) 2024.01.16
이란  (0) 2024.01.11
십자군 전쟁  (1) 2024.01.10
일본 북해도  (0) 2024.01.09